재경관리사, 세무회계자격증 이벤트 재경관리사 10월 시험대비 세무회계 자격증 무제한 자유수강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내 강의실 바로가기
온라인서점
efreepass오픈
교육문의 안내 새창
IFRS 시험관리위원회 사이트로 이동
자격시험일정
세무회계자격증 study guide
taxcampus
CPTAKOREA
HOME세무회계자격증IFRS관리사수험정보

수험정보

EXAM INFORMATION

IFRS 관리사란?

자격증 명칭

- IFRS관리사 (CIM:Certified IFRS Manager)
- 시험관리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ifrstest.org

IFRS 관리사 시험이란?

IFRS (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관리사 자격시험은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업무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사)한국CFO협회에서 검증하는 자격시험제도 입니다.

국제회계기준(IFRS)이란?

자본시장 자유화에 따라 “국제적으로 통일된 회계기준 제정”을 목표로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nter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Board)에서 제정한 회계기준임.

자격인증제도 도입배경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에서 기준을 정하여 전 세계가 이 기준에 맞춰가고 있다. 거의 모든 유럽국가를 포함해서 현재 약 110개 국가가 IFRS를 시행하고 있으며, 호주가 2005년 도입했고, 브라질은 2010년, 한국, 캐나다, 인도는 2011년에 도입하는 것으로 결정했으며, 일본은 2012년, US-GAAP을 끝까지 고수하려던 미국도 2014년에 도입하는 것으로 예정되어 있다. 한국은 거래소 상장기업은 모두 2011년까지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IFRS는 그 동안 국가간 서로 다른 회계기준으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한 제반 문제점과 회계언어 장벽을 허무는 일로서 전 세계가 재무제표를 통일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IFRS가 도입되면 전세계를 대상으로 사업하는 한국기업의 국제 신인도는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측된다.

IFRS 도입은 단순한 일부 회계기준의 개정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회계기준 접근방법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방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 기업 스스로가 회계처리방법과 절차를 자세히 명시하는 기존의 규칙중심(rule-based)의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적 실질에 기초하여 원칙중심(principle-based)의 합리적 회계처리를 제시하는 IFRS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사고방식의 대전환이 필요하다.

IFRS 도입으로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회계정보에 대한 해외투자자들의 의혹을 해소하는 것이다. 그러나 IFRS 회계기준을 정확히 파악을 못한채 대충 적용하는 경우 그 피해는 더 클 수 있다. 따라서 IFRS의 성공적 도입과 정착을 위해서는 우선 기업의 관련부서 임직원 및 회계분야 종사자 및 투자분석가들이 IFRS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습득하여 조속히 IFRS전문가로 탈바꿈되어야 한다. 그동안 유럽의 많은 연구들에서도 IFRS 도입시 예상되는 어려움으로 IFRS를 숙지하고 있는 회계전문가의 부족을 지적하여 왔다. 그들은 이를 위해 기업의 회계담당자, 공인회계사, 일반투자자 등이 IFRS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정성을 다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기업 및 학교에서 IFRS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으로서, 앞으로 IFRS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과 자격인증이 조속히 필요한 시점이다.

QuickMenu

  • 학습자료
  • 동영상해결
  • FAQ
  • 교육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