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AICPA
높은 가치와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지원자들의 능력을 테스트하는 AICPA 시험은 1917년부터 10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의 시대상황과 경영환경을 반영하여 회계전문가 발굴을 위한 자격증으로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AICPA란 American Institute of Certified Public Accountant의 약자로 미국공인회 계사 협회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인회계사는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 를 사용하나, 한국회계사(KICPA)와의 구분을 위해 미국공인회계사를 AICPA로 부르 고 있으며 Uniform CPA라는 이름으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AICPA는 자본시장의 개방화 및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주로 국제적인 회계 자문 및 자 금 담당 전문가로서 재무·회계뿐만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연방상법과 세법 뿐만 아니라 GAAP에서 IFRS까지 전방위적인 회계지식 으로 무장한 AICPA는 글로벌화되어가고 있는 현재의 경영환경과 일맥상통하는 부분 이 많기 때문에 재무 회계 분야의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최고의 국제 자격증이라 고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회계기준이 국제회계기준
최근 들어 국제공인자격증인 미국공인회계사(AICPA)를 취득하려는 지원자들이 급증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세계의 회계시장이 단일화 되어가면서 미국공인회계사 자격증을 국제적인 회계전문가 자격증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각국의 회계기준은 나라마다 차이가 있어 국제간 자금조달과 주식거래 및 M&A 등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므로 통일된 국제회계기준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며, 현재 전세계적으로 회계시장이 개방화됨에 따라 각국의 회계기준을 국제회계기준에 일치시키는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최근의 우리나라 기업회계기준(GAAP)의 개정도 국제회계기준에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런데 국제회계기준은 미국회계기준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미국회계전문가인 AICPA는 곧 국제회계 전문가로 인정받으므로 우리나라에서도 향후 AICPA의 필요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AICPA 활동분야
AICPA가 주로 하는 업무는 한국공인회계사의 주업무인 회계감사(Auditing), 국제 조세자문업무 및 경영자문 업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경영 컨설팅, 재무, 회계, 및 자금 관련 업무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서비스를 수행합니다.
또한 국내 로컬기업들의 활발한 해외시장진출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글로벌 재무· 회계이슈의 예방과 해결의 전문가인 AICPA 활동영역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 러한 이유로 AICPA를 준비하는 KICPA와 세무사, 변호사 등 전문직 종사자들도 증가 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전세계의 회계기준이 IFRS로 변해가고 있으며 국제적인 감각을 가진 AICPA 의 지식과 노하우, 경험을 요구하는 Client 층이 점차 두꺼워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AICPA의 업무범위는 KICPA보다 광범위하며, 국제적인 자금 거래 및 직 접 투자 등의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AICPA의 업무 영역은 앞으로도 더욱 더 넓어질 것입니다.
대표적인 AICPA의 업무활동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외 회계법인의 Auditor
■ 유명 Consulting Firm의 consultant
■ 국내기업의 해외투자관련 부서 담당자
■ 국내에 진출한 외국투자기업 부서장
AICPA는 회계사로서의 고유업무는 물론 글로벌 마인드와 글로벌 경영환경의 높은 이 해력, 급변하는 국제경제환경의 분석능력을 토대로 KICPA의 업무영역을 넘어선 국제 회계전문가로서 인정받고있습니다.
CBT 시험제도
CBT 시험개요
Computer-Based TEST 로 행해지는 AICPA(USCPA) 시험은 미국 내 54개의 Jurisdiction 중 어느 곳의 응시생으로 시험을 보든 상관없이 동일한 내용과 난이도를 유지하므로 Uniform CPA Examination 이라 합니다.
시험은 1년에 4회에 걸쳐 이루어지며, 각 분기별의 처음 2개월 동안은 계속해서 시험센터가 운영되므로 각 시험과목 별 한번씩의 응시기회가 있고, 나머지 1개월은 TEST Center 정비기간이므로 시험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매년 3,6,9,12월에는 아예 시험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같은 TEST window 에는 동일 시험과목을 두 번 응시할 수 없습니다.
부분합격제도
시험 응시기간 중 한 Test window에 몇 과목을 볼 것인지 어느 과목을 먼저 볼 것인지는 전적으로 응시자의 선택에 달려 있으며 1차, 2차 구분 없이 1차 시험 한번으로 전과목 합격이 가능합니다. 어느 과목이든 시험성적이 75점 이상이면 부분합격이 인정됩니다.
부분합격이 이루어진 과목의 시험일로부터 18개월 이내에 나머지 과목의 시험을 응시하여 각 과목당 합격점수인 75점 이상을 받으시면 USCPA 시험을 통과한 것이 됩니다.
(즉, 부분 합격한 과목의 유효기간은 그 과목의 시험일로부터 18개월입니다)
시험장소의 선택
시험을 보는 장소는 응시하고자 하는 주에 상관없이 미국 내에 위치한 300여 군데 Test center 어느 곳에서나 응시가능 하나 2022년부터 서울 Prometic 시험센터가 영구 확정되어 한국에서도 응시가 가능합니다. 다만, International Testing Center에서 시험을 보신 경우 주별로 최종합격시점으로부터 3년 이내에 License 취득을 하지 않는 경우 합격 점수가 취소된다는 조항이 있기도 하니, 이 점을 미리 숙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시험문제 출제방식
시험 문제는 대학의 교수 등 전문가가 추천하는 문제를 문제은행식으로 출제하므로 어느 정도의 수준만 도달하면 합격할 수 있어 한국공인회계사 시험제도보다 합리적입니다.
매년 출제되는 문제의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특정 연도의 수험생 득점이 과거 평균득점보다 하락한 경우에는 일률적으로 가산점을 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시험출제과목
시험 문제는 대학의 교수 등 전문가가 추천하는 문제를 문제은행식으로 출제하므로 어느 정도의 수준만 도달하면 합격할 수 있어 한국공인회계사 시험제도보다 합리적입니다.
매년 출제되는 문제의 난이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특정 연도의 수험생 득점이 과거 평균득점보다 하락한 경우에는 일률적으로 가산점을 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문제형식
시험에서 테스트되는 과목으로는 총 4개의 과목이 있으며 그 구성 및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Financial accounting & Reporting (FARE) : 4시간
- Auditing & Attestation (AUD) : 4시간
- Regulation (Reg) : 3시간
- Business environment & Concepts (BEC) : 3시간
시험문제의 구성
시험에서 테스트되는 과목으로는 총 4개의 과목이 있으며, 시험형태와 시험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제출과목
Section |
Contents |
시험시간 |
FAR |
I. Conceptual Framework, Standards, Standard Setting, and Presentation of Financial Statements (17% - 23%)
II. Financial Statement Accounts: Recognition, Measurement, Valuation, Calculation, Presentation, and Disclosures (27% - 33%)
III. Specific Transactions, Events and Disclosures: Recognition, Measurement, Valuation, Calculation, Presentation, and Disclosures (27% - 33%)
IV. Governmental Accounting and Reporting (8% - 12%)
V. Not-for-Profit (Nongovernmental) Accounting and Reporting (8% - 12%) |
4 |
AUD |
I. Auditing and Attestation: Engagement Acceptance and Understanding the Assignment (12% - 16%)
II. Auditing and Attestation: Understanding the Entity and Its Environment (including Internal Control) (16% - 20%)
III. Auditing and Attestation: Performing Audit Procedures and Evaluating Evidence (16% - 20%)
IV. Auditing and Attestation: Evaluating Audit Findings, Communications, and Reporting (16% - 20%)
V. Accounting and Review Services Engagements (12% - 16%)
VI. Professional Responsibilities (16% - 20%) |
4 |
REG |
I. Ethics, Professional, and Legal Responsibilities (15% -19%)
II. Business Law (17% - 21%)
III. Federal Tax Process, Procedures, Accounting, and Planning (11% - 15%)
IV. Federal Taxation of Property Transactions (12% - 16%)
V. Federal Taxation of Individuals (13% - 19%)
VI. Federal Taxation of Entities (18% - 24%) |
3 |
BEC |
I. Corporate Governance (16% - 20%)
II. Economic Concepts and Analysis (16% - 20%)
III. Financial Management (19% - 23%)
IV. Information Systems and Communications (15% - 19%)
V. Strategic Planning (10% – 14%)
VI. Operations Management (12% - 16%) |
3 |
시험문제의 형식
시험제출과목
Section |
Skills Category |
Weights
(FAR, REG, AUD) |
Weights
(BEC) |
Multiple-choice |
Knowledge and Understanding |
50% - 60% |
80% - 90% |
Task-based
simulations |
Application of the Body of Knowledge |
40% - 50% |
- |
Essay |
Written Communication |
- |
10% - 20% |
주별응시요건
AICPA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력 및 학점조건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Certificate을
취득할 수 있는 유리한 주(State)를 선택해야 합니다.
녹색으로 표기된 주 이름을 클릭하시면 해당 상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합격 후 미국에서 회계사로서 활동할 계획이 없는 경우의 주선택
ⅰ. New Hampshire 주
경영학과나 회계학과를 졸업한 직장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입니다. 경영학점 인정범위가 넓고 Financial Management를 경영학점과 회계학점으로 인정해주는 등 전반적으로 대한민국 AICPA 수험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입니다.
ⅱ. Vermont & Montana 주
경영학과나 회계학과 또는 유사학과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입 니다. 학위를 요구하지않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주보다 요구하는 회계학점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부족한 과목 수강 후 시험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AICPA 응시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주입니다.
ⅲ. Maine 주
비전공자가 가장 선호하는 주입니다. 회계학점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점은행제와 같은 별도의 학점취득수단을 활용해 응시요건을 충족이 용이하며, 미국 금융의 심장부인 뉴욕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도 Maine주를 선택하는 이유가 됩니다.
합격 후 회계사로서 활동할 계획이 있는 경우의 주선택
ⅰ. California 주
미국에서 회계사로서 활동을 하거나 개업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이 선호하는 주입니다. Korea Town 등 대한민국뿐만아니라 아시아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주이며, Client 층이 두터운편이라 개업시 영업활동이 다른 주에 비해 용이합니다.
ⅱ. New York 주
미국에서 유학했던 경험이 있거나 미국에서 공부하고있는 유학생들이 가장 선호하 는 주입니다. 미국 금융의 중심인 월스트리트(Wall Street)와 세계적인 증권·금융회사가 몰려있 고, 글로벌 금융허브역할을 하는 뉴욕은 분명 매력적인 곳일 것 입니다. 실제로 미국 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있는 유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입니다. AICPA 응시주는 한번 선택하게 되면 시험응시, License취득, 그리고 License 취득 후에는 선택한 주에서만 정식 회계사로서 활동이 가능하며 회계사무소 개업이 가능 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활동할 계획이 있다면 부족학점을 채워서라도 원하는 주를 선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응시 절차
Uniform CPA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주별(State) 시험응시요건(Education requirement)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응시하고자 하는 주에서 요구하는 학점요건을 다 갖추었음을 보여줄 수 있는 증빙서류(영문졸업증명서/영문성적증명서)가 모두 갖추어지는 시점에 Evaluation 절차를 받으시게 됩니다. 이러한 Evaluation은 취득하신 학점이 미국 내에서 받은 학점이 아닌 경우에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이므로 이 절차를 거쳐 응시하고자 하는 주에서 요구하는 응시자격을 모두 갖추었음을 평가받고 난 후에야 시험응시(Application)를 할 수 있습니다.
응시자격이 있음을 평가받고 난 후에는 언제라도 시험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California 주의 경우 일단 응시원서를 작성하는 시점에 응시수수료(Application fee)는 지불하지만 시험과목의 선택 및 시험수수료(Examination fee)의 지불은 그 이후 California 주 Board에서 요구하는 절차에 따라 행하게 됩니다.
Guam 주의 경우 응시원서를 작성하는 시점에 응시수수료의 지불과, 시험과목의 선택은 함께 하지만, 시험수수료는 나중에 지불하도록 되어있습니다.
California/Guam 주를 제외한 나머지 주(ex, Delaware 주 / Maine 주 / Vermont 주)를 택해 시험응시를 할 경우에는 응시원서를 작성하는 시점에 응시하고자 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응시수수료 및 시험수수료를 함께 보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응시수수료는 주별로 $25 ~ $220 까지 각기 다르나 과목별 시험수수료는 아래와 같이 동일 합니다.
- Financial accounting & Reporting (FARE) : $207.15
- Auditing & Attestation(AUD) : $218.18
- Regulation(REG) : $185.10
- Business environment & Concepts(BEC) : $174.08
Total:784.51
시험응시수수료(Application fee)와 시험수수료(Examination fee)를 함께 보낸 경우 대략 4~6주 후에 NTS (Notice to Schedule)를 받게 됩니다.
NTS 란 시험응시생으로 하여금 본인이 시험 볼 날짜를 지정해도 좋다는 통보이며 응시원서 접수 시 본인이 지정했던 방식(이메일/팩스/우편)을 통해 수령하게 됩니다.
NTS에 기재된 영문이름의 철자 및 여러 Information이 맞는 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며 만일 상이한 점이 있는 경우 즉시 시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 NTS의 유효기간은 NTS가 Issue된 날로부터 6개월(California 주는 9개월)이므로 시험보고자 신청했던 과목에 대한 시험일을 이 NTS의 유효기간 이내에 들어오도록 지정하여 시험을 치르지 않으면 그 과목에 대한 NTS가 소멸되어 버리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신이 선택했던 시험예정일을 변경할 수는 있지만 그 변경된 날짜 역시 NTS의 유효기간 이내에 들어와야만 하고 만일 원래 시험예정일로부터 30일이 채 남지 않은 시점에 시험일을 변경하면 최소 $35의 penalty를 내야 합니다.
괌(Guam)에 위치한 Test center에서 시험을 보고자 하는 경우, 먼저 www.nasba.org에 접속하여 Guam testing center surcharge를 지불해야 하며 이 Surcharge를 지불하고 난 후 24시간 정도가 지나면 www.prometric.com/cpa 에 접속하여 시험보고자 하는 날짜를 택해 시험일을 예약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선택한 test center에서 예약한 날짜에 시험을 치르시게 됩니다.
시험시작 30분전에는 이미 시험장에 도착한 상태여야하며, 시험장 입실시 NTS와 2개의 신분증 이외의 다른 물건은 지참하실 수 없습니다.
현재로서는 시험 본 과목에 대한 시험결과는 각 Test window가 끝나고 난 다음에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5월 Test window 기간에 시험 본 과목에 대한 합격여부는 6월~7월 사이에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한 Test window에 시험 본 과목의 성적을 통보받은 후 다른 Test window에 불합격한 과목을
다시 시험 보려면 재차 재응시->NTS수령->스케줄예약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