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이미지

2차 결제하기(클릭)
위의 2차 결제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2차 결제 미진행시 배송료가
추가 결제될 수 있습니다.

  

Best 후기>커뮤니티>Best 후기

제목 2018년 11월 국제FRM Part1 합격 후기 등록일 2019-01-29

시험 항목 : 국제FRM Part1시험 일 : 2018년 11월 17일시험 과목 및 성적 :Foundation of Risk Management 2Quantitative Analysis 2Financial Markets and Products 1Valuation and Risk Models 1수험 내용 : 제 소개를 먼저 드리자면, 대학에서 금융을 전공하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수험 당시에는 3학년) 전공자로서 금융수학과 파생상품론, 채권분석론, 리스크관리 수업 등을 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실제 공부는 약 2018년 8월 20일 정도부터 인강을 듣는 것으로 시작했습니다.

 

총 공부량은 인강 약 2회 정도로 개인적으로 슈웨이저 노트를 읽으며 1회독, 그리고 문제풀이를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학기를 다니면서 준비하는 바람에 개강전까지 집중적으로 인강을 수강했고, 9월 1일 개강할때는 그래도 절반 이상 듣고 학기를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나마 전공자라서 빠르게 공부 할 수 있었던 것 같고 뒤에도 말씀드리겠지만 특히 비전공자시라면 아니, 전공자이셔도 꼼꼼하게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 과목 별로 특별히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라는 것은 강의 중에 설명을 해주시기도 하고 저 역시 그 부분에 동의하기 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점은 Garp 사에서 제시하는 국제 FRM 참고 원서가 10,000 페이지 이상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공부하는 것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요약한 슈웨이저 노트에서도 강사님들이 집중적으로 설명 해주시는 부분을 위주로 공부한다면, 그리고 혼자 복습을 꼼꼼하게 하신다면 시험장에서 아예 배우지 못한 내용을 보시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강사님들의 강의력이 워낙 좋기 때문에 필기할 때 문장 자체를 필기할 정도 였습니다. 아, 필기노트 같은 경우는 따로 만들지 않았고 슈웨이저 노트에 필기한 것이 다입니다. 하지만 막상 시험을 보고 나니 따로 서브노트를 만들어 공부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Part2에는 따로 서브노트를 만들어 공부할 생각입니다. 시험 내용 : 시험 당일 날 문제를 풀며 느낀 점은, 무엇을 묻는지 몰라서 못 푸는 문제는 없었습니다. 시험에 출제되는 Contents들은 모두 강사님들이 강의하신 내용과 슈웨이저 노트 안에서 풀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다만 계산 문제에 비해서 말 문제의 출제 비중이 체감 상 높다는 것을 느꼈고 이는 결과적으로 합격 발표 전까지 떨어졌을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게 한 요인이였습니다. 체감 상으로 100문제 중에서 계산 문제가 30~40 문제 정도 였고 나머지는 말 문제로 출제되었던 것 같습니다. 계산 문제는 95%이상 맞출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고 말 문제는 사실 확실하게 맞았다라고 생각한 문제는 절반 정도 였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슈웨이저 노트는 인강 약 2회, 따로 1회독만을 했고 문제풀이 위주로 했는데 시험을 치루고 나니 완전히 잘못된 공부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응용력을 크게 요구한다거나하는 것은 없습니다만, 비영어권 응시자들에게 말 문제는 (특히 ERM이나 Mutual Fund 등에 관한 내용) 다소 헷갈릴 수 있는 수준으로 나왔습니다. 실제 성적 자체도 말 문제 위주로 나오는 Foundation of Risk Management의 경우 2nd Quartile이 나왔고 비교적 그렇지 않은 Financial Market and Products와 Valuation and Risk Models의 경우 1st Quartile이 나왔습니다. 시험 직전에 아 여기는 내가 좀 약한데라고 느껴지는 부분은 확실히 덜 나오는 것 같습니다.

 

Tip : 1. 무조건 슈웨이저 노트 위주의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풀이보다는 슈웨이저 정독 수를 늘리는 것이 훨씬 합격에 이르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강사님들이 체크해주시는 위주로 여러 번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2. 저같은 경우 20~30분 정도 남아서 헷갈리는 문제, 못 푼 문제 한 번 체크하니 시간이 다 지났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부족하지는 않으나 아주 많지도 않으니 잘 조절하시면서 푸시기 바랍니다.

 

3. https://www.bionicturtle.com/forum/threads/november-2018-part-1-exam-feedback.22003/ 실제 2018년 11월 Part1 시험 응시자들이 시험 리뷰를 한 포럼입니다.

능력자 분들이 문제를 기억해놓고 정답을 맞춰보는 경우도 있는 것 같으니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왔는지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105-86-56986 ㅣ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05-02554 ㅣ 원격평생교육시설신고 제52호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경인로 775 에이스하이테크시티 2동 10층 (주)이패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재남 ㅣ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나현철

COPYRIGHT 2003-2024 EPASSKOREA. ALL RIGHTS RESERVED.